본문 바로가기
독서BOX

실전 국제법 정리 기출 및 심화예상문제 - 외무영사직, 출입국관리직(9급,7급) 시험대비

by 어느새그곳 2018. 2. 21.
반응형
SMALL

[머리말]


1. 사실 국제법을 포함한 모든 과목에서 기출문제집은 그 중요성에 비추어 일종의 ‘계륵’같은 존재입니다. 기출문제집을 완전히 믿고 의지하자니 시험출제가 반드시 기존의 기출영역만을 대상으로 출제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무시하자니 기출문제의 무게감을 버릴 수 없다는 뜻입니다.

2. 사실 기본이론서를 충실히 보고 기출문제집으로 훈련을 한 후에 다시 기본이론서로 정리하는 것이 머릿속 세계에서는 최선의 방법일지 모르지만 현실에서는 기본이론서로 정리한 시험지식을 다시 문제풀이 사고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실수하는 수험생이 상당수에 이르는 것을 보면, 수험전선에 있는 강사로서는 기본이론서를 보고 정리하라고 추천하는 것도 머뭇거리게 됩니다.

3. 편저자는 이러한 문제의식하에 기출쟁점을 포함하여 시험에 출제가능한 모든 쟁점들을 모두 문제화하여 수험생이 실제 시험현장에서 실수 없이 문제를 풀 수 있기 위한 교재를 편찬하기로 마음먹고 ‘실전 국제법 정리 기출 및 심화예상문제’를 수험생 앞에 내놓게 되었습니다.

4. 이 교재의 특징을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가. 7급, 9급 공무원시험, 사법시험, 외무고시, 행정고시 등의 국제법 기출문제를 빠짐없이 수록하였으며 해설도 최대한 상세히 하여 파생쟁점 또한 모두 훈련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나. 비록 기출문제 영역은 아니지만 중요한 국제법 규정이나 ICJ 판례, 또는 국제법 위원회(ILC)의 초안·지침이 있는 경우에는 ‘별도의 신작문제’로 출제하여 시험에서 기출문제 이외의 영역에서 출제가 되더라도 대비가 되도록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다. 각 Chapter 말미에 고난도의 ICJ 판례나 수험생들이 착오를 일으키기 쉽고 잘 주목하지 않는 조약의 조문들을 ‘○× 문제’방식으로 수록하여 난이도 있는 쟁점의 출제에 대비하도록 하였습니다. 

라. 기존의 기출문제를 분류하여 지나치게 반복되는 기출문제들은 별도의 부록으로 편재하였습니다. 따라서 최종정리시에는 이 부록부분은 보지 않아도 될 수 있도록 하여 효율성을 기하였습니다.

5. 별도의 신작문제나 고난위도 ‘○× 문제’를 만들 때의 기준은 신국제법 강의(박영사)를 기준으로 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신국제법 강의를 읽은 수험생에게는 이에 대한 훈련용으로, 그리고 신국제법 강의를 읽지 못한 수험생들에게는 보완용으로 사용되어 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6. 이 문제집 교재가 목표하는 점수대는 국제법이 난이도 있게 출제된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95점’입니다. 책 전체가 900쪽 정도이나 중복되는 부록문제가 250쪽 정도이므로 실제로 풀어보고 훈련해야할 분량은 700쪽 내외라 생각보다 큰 부담은 없을 것입니다. 더욱이 ‘실전 국제법 정리’로 국제법을 공부해온 수험생의 경우에는 해설의 상당부분이 그 교재와 동일하여기본정리교재와 문제집이 연계되는 상승효과도 누리실 수 있을 것입니다. 

7. 앞으로 이 교재의 개정은 전면개정을 삼가고 추록을 제공하는 방식을 취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첫 출간일이 2018년 1월 중순이고 현재 이 교재는 2018년 4월에 실시되는 국가직 9급 시험과 2018년 8월에 실시되는 국가직 7급에 대비한 것입니다. 따라서 2019년 시험을 위한 교재는 별도로 전면개정하지 않고 2018년 9월 내지 10월경 실시되는 출입국관리직 9급 및 외무영사직 국제법 기출문제와 추가적인 신작문제 및 ‘○× 문제’를 만들어 상세한 해설을 달아서 추록으로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020년 시험을 대비한 경우에는 2018년과 2019년에 실시된 출입국관리직 9급 및 외무영사직 국제법 기출문제와 추가적인 신작문제 및 ‘○× 문제’를 통합하여 상세한 해설을 달고 추록으로 만들어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8. 2018년 1월 중순 이 기출문제집을 가지고 공단기에서 총 16회에 걸쳐 해설강좌가 개설됩니다. 아마 객관식 국제법 시험 대비를 위한 총완결판의 강의가 되지 않을 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 이후의 국제법 기출문제 강의는 매년 별도로 개설하는 것이 아니라 항목 7에서 언급되었던 대로 2018년도 기출문제 풀이강의에 추록강의를 더하는 방식이 될 것입니다.

9. 강의교재나 해설강의를 추록 및 추록강의방식으로 추가하는 이유는 그 만큼 이들의 기본이 될 강의교재와 해설강의가 2018년도를 대비한 것뿐만 아니라 미래를 위해서도 자신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수험생들이 추록부분의 문제를 풀고 추록부분의 강의를 들어나갈 때 기본문제집교재와 기본문제집에 대한 강의에서 별로 벗어날 것이 없음을 아시게 될 것입니다.

10. 수험생 여러분들의 건안을 항상 기원드립니다. 


2018년 1월 편저자 이만복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