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BOX

기억력 높이는 좋은 방법과 기억력에 좋은 음식

by 어느새그곳 2016. 12. 19.
반응형
SMALL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꾸 깜빡깜빡하는 일이 많아지면 치매가 오는 것이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지나치게 걱정할 필요도 그냥 방치할 필요도 없다고 합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도 기억력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생활습관 중에서 기억력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기억력 높이기에 중요한 일은 자는 시간을 늘이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이 꼽는 기억력 향상 비법 1순위는 바로 충분한 잠입니다. '잠은 뇌가 뉴런의 연결을 강화하는 시간'이라고 합니다. 낮잠을 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기억력을 비교 실험한 수면저널에 실린 논문을 비롯해 많은 연구들이 이 사실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수면은 기억력뿐만 아니라 몸의 신진대사 기타 등등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잠만 충분히 자더라도 수많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억력 높이기, 유산소운동을 해야 합니다. 달리기, 자전거타기, 수영하기 등 심혈관계의 움직임을 활성화할 수 있는 운동을 주3회 20~30분씩만 해도 기억력이 개선됩니다. 심박 수가 증가하면 뇌로 공급되는 혈액의 양이 증가하고 기억에 관여하는 뇌 부위인 해마가 확장됩니다. 또 신경영양인자인 BDNF의 분비를 늘려 장기기억을 돕는다고 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기억력뿐만 아니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지방을 가장 많이 태우는 운동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도 하고 기억력도 향상된다고 하니 안할 이유가 없겠지요? ^^

평소 해보지 않았던 일을 하거나 생활에 변화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매일 이상적으로 반복되는 틀에 박힌 생활방식에도 벗어나는 것도 기억력을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미국국립보건원의 신경과학연구원에서는 '뇌는 기억해야 할 것과 지워야 할 것을 끊임없이 결정하는 작업을 한다.'며 '뇌가 새로운 상황에 놓이게 되면 정보를 붙잡아둬야 한다는 판단 때문에 정보를 저장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저절로 기억력이 향상되는 것 같습니다.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내 기억력과 몸의 건강을 위해 새로운 일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특정한 약을 복용한 이후 기억력이 떨어지는 현상을 보인다면 해당 약이 기억력을 방해하는 것도 아닌지 의사와 상담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DHA나 비타민D 등이 함유된 음식도 먹는 것도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이가 들어서 저절로 기억력이 감퇴되었다고 한탄하지 마시고 오늘부터 내 기억력을 위해 조금씩 노력을 해보시면 어떨가 싶네요. ^^

반응형
LIST

'상식BO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펀드 가입 방법  (0) 2016.12.20
생강의 효능 알아보기  (0) 2016.12.20
겨울이면 생각나는 따뜻한 국물 음식  (0) 2016.12.18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해지는 습관  (0) 2016.12.12
키 성장을 돕는 음식  (0) 2016.10.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