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BOX

마인드웨어 - 생각은 어떻게 작동되는가

by 어느새그곳 2016. 8. 31.
반응형
SMALL
마인드웨어 - 10점
리처드 니스벳 지음, 이창신 옮김/김영사



선택 과잉의 시대 ‘결정장애’에 시달리는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현대 심리학 연구의 모든 지혜가 이 한 권에 담겨 있다. 이 얼마나 경제적인가!” _캐롤 드웩, 《성공의 새로운 심리학》 저자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2015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로 ‘햄릿증후군’을 꼽았다. 선택의 갈림길에서 결단을 내리지 못한 채 괴로워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일컫는 말로 흔히 ‘결정장애’라고도 한다. 현대사회의 빠른 개인화와 정보의 홍수로 인해 선택지가 많아지고 처리할 업무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집중력이 떨어져 애써 결정을 보류하는 경향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그 이면에는 선택에 따른 후회와 미련을 남기고 싶지 않은 인간의 심리도 숨어 있다. 잘못된 결정들이 만들어낸 불안장애의 한 예인 것이다.


우리는 불충분한 증거만으로 성급히 판단한 탓에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는 사람을 멀리하기도 한다. 직접 얻은 정보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다른 정보는 간과한 탓에 적임자가 아닌 사람을 직원으로 채용할 때도 있다. 표준편차와 회귀 같은 통계 개념을 적용하지 못하고, 내 것이라는 이유만으로 계속 소유하려 드는 소유효과 같은 심리학 개념을 몰라 돈을 잃으며, 매몰비용 같은 경제 개념을 몰라 가뜩이나 낭비한 곳에 돈을 더 쏟아붓는다. 우리는 건강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평가하는 기술이 부족해 몸에 좋지도 않은 음식이나 약, 비타민 보조식품을 섭취한다. 정부에서 주도하는 사업이나 관행은 후속 절차로 그것을 평가해야 함에도 그렇지 않고 계속 진행해 수십억 이상의 돈을 낭비하기도 한다.


이제 당신 눈앞에 새로운 선택지가 놓였다. 지금까지의 잘못을 바로잡고 앞으로 현명한 길을 걸을 것인가, 계속 잘못된 길을 걸어갈 것인가. 이 책이 사소한 판단 실수로 자신의 능력을 탓하며 괴로워하는 현대인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