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BOX

루소의 에밀에 대하여

by 어느새그곳 2023. 2. 1.
반응형
SMALL

에밀, 또는 교육에 관하여는 프랑스 철학자 장 자크 루소가 1762년에 출판한 교육에 관한 논문이다. 이 작품은 개인은 선천적으로 선량하지만, 사회와 사회 제도가 그들을 타락시킨다는 생각에 바탕을 두고 있다.

루소는 교육의 목적은 개인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전시키고 도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아이들이 공식적인 교육보다는 경험과 관찰을 통해 배우는 교육에 대한 아이 중심적인 접근을 옹호한다.

루소가 책에 등장하는 가상의 학생인 에밀레에 대한 교육 계획은 유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의 네 단계로 나뉜다. 각 단계에서, 에밀은 자신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배워야 한다.

유아기의 첫 단계에서 루소는 신체적 관리의 중요성과 아이와 관리자 사이의 정서적 유대감의 발달을 강조한다. 어린 시절, 에밀은 놀이와 탐구를 통해 배우고, 긍정적인 역할 모델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도덕성을 기르는 것이다.

청소년기에 에밀레는 과학, 예술, 언어에 대한 보다 공식적인 교육을 받게 된다. 그는 또한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방법과 자신의 판단력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마지막으로, 성인이 되었을 때, 에밀은 사회에서 사는 법을 배우고, 직업이나 직업을 실천하고, 생산적인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것이다.

루소의 《에밀》에서의 사상은 전통적인 계몽주의 교육관에 도전했고, 현대 교육 이론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 작품은 낭만주의 운동의 초석으로 여겨지며, 계속해서 널리 읽히고 토론되고 있다.

 

반응형
LIST

'공부BOX'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에서 창의성과 혁신의 역할  (0) 2023.02.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