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BOX

언어교수 이론의 흐름을 정리하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화하여 제시해 봅시다

by 어느새그곳 2024. 10. 8.
반응형
SMALL

언어교수 이론의 흐름을 정리하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화하여 제시해 봅시다

 언어교수 이론의 흐름을 정리하고 한국.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언어교수 이론의 흐름을 정리하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화하여 제시해 봅시다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교수 이론의 흐름
1) 18세기 중반 -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Translation Method, GTM)
2) 19세기 중반
(1) 직접교수법(Direct Method, DM)
(2) 청화식/청각구두식 교수법(Audio-Lingua Method, ALM)
3) 1960년대
(1) 침묵식 교수법(Silent Way, SW)
(2) 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TPR)
4) 1970년대
(1) 공동체 언어 학습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 CLL)
(2) 자연 교수법(Nature Approach, NA)
(3) 암시 교수법(Suggestopedia, S)
5) 1980년대 이후
(1) 의사소통식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
(2) 과제 중심 교수법(Task-Based Langue Teaching, TBLT)
(3) 내용 중심 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 CBI)

2.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
1)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Translation Method, GTM) - 분석과 번역
2) 직접교수법(Direct Method, DM) - 시범과 피드백
3) 청화식/청각구두식 교수법(Audio-Lingua Method, ALM) - 시범 보이기
4) 침묵식 교수법(Silent Way, SW) - 낱말 차트
5) 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TPR) - 듣기
6) 공동체 언어 학습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 CLL) - 흥미로운 주제
7) 자연 교수법(Nature Approach, NA) - 모방
8) 암시 교수법(Suggestopedia, S) - 토론
9) 의사소통식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 - 수수께끼
10) 과제 중심 교수법(Task-Based Langue Teaching, TBLT) - 파트너 찾기
11) 내용 중심 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 CBI) - 같은 그림 알아 맞추기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과제중심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은 구성주의에서 나온다. 구성주의의 철학적 토대는 상대주의적 인식론으로서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등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 심리학적 이론에서 출발하고 있다. 구성주의 학습 이론은 학습자 주관으로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능동적으로 진행하고 의미를 구성해 나가면서 학습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구성주의 학습 이론에서 ‘실제’ 또는 ‘현실’이라고 하는 것이 인식의주체인 관찰자가 자신의 생활에서 경험적 또는 인지적 활동을 통해 구성한 것이라는 인식론적 이론이다.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리는 교사가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보다는 학습자들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학습 환경 조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구성주의는 학습자들의 사전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이 구성해 가는 것을 지식이라고 정의하면서 경험이 다른 두 사람은 같은 지식을 가질 수 없으며 이러한 지식은 자기중심적이고 사회 환경에 따라 다르게 형성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교수 이론의 흐름을 정리하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화하여 제시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