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유용한 건강해지는 습관
우리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흔히 입맛을 잃기 쉽고 피곤해지면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회복해야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오늘은 이 면역력을 기르는 습관을 통해 건강상에 적신호를 미리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은 모든 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면역 기능이 떨어지면 감기, 염증, 대상포진 등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질병에 자주 노출되면 점점 더 면역 기능이 떨어지고 심하면 암과 같은 큰 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면역력을 챙겨 주는 것은 무척 중요한 일입니다. 특히 여름과 경울에는 컨디션 조절과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합니다. 정상 면역 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섭취가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본인의 면역력의 정도를 알아보려면
식사를 불규칙하게 하는가?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가?
피부가 푸석푸석한지?
쉽게 피로해지는가?
감기가 쉽게 걸리는가?
과일과 채소를 거의 섭취하지 않는가? 등을 살펴보시고 이 항목들 중에서 3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정상 면역기능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좋은 면역을 위한 노력 첫번째는 끓여서 식힌 물을 적당량을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로 맵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튀긴 음식 등을 피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건강해지는 습관인 면력력 관리를 위한 세번째 노력은 무기질이 풍부한 야채와 각종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주시고 필요한 시간에 충분히 숙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야할 노력은 격렬하지 않은 적절한 운동하기입니다. 맨손체조나 산책, 가벼운 달리기 등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식습관과 생활환경도 중요하지만 충분한 수면 또한 면역력 관리에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오후 11시부터 오전 3시까지는 반드시 숙면을 취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로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분비되는 시간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저하시킬 수 있는데 이는 심할 경우 정신질환이나 심혈관계질환, 감염성 질환 등의 주요한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가지고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해지는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면역력도 키우고 건강도 챙기는 좋은 습관을 키우시기 바랍니다.